스탯별 효과, 리뉴얼 이후 어떻게 바뀌었나?
◆ 힘을 올리면 물리 방어가 올라간다!? 스테이터스 변화
가장 중요한 것으로는 캐릭터의 레벨이 모든 능력치에 관여하도록 바뀌었다는 점이다.
이전에는 베이스 레벨의 의미가 사실상 스탯 포인트를 얻는 것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다면
이제는 베이스 레벨이 오를 수록 각 능력치도 소폭 상승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바뀌었다.
또한 각 스테이터스들도 관여하는 능력치나 수치, 공식 등이 조금씩 바뀌었다.
STR에 물리 방어력이 추가된다던가, DEX에 마법 공격력과 방어력이 소폭 향상되는 등
전반적으로 스탯들에 조금씩 능력치 변화가 생겼다.
물론 기존대로 스테이터스를 투자해도 효율에는 크게 변화가 없지만,
각 스테이터스별로 맞물리게 되면서 좀 더 다양한 스테이터스 투자도 가능하다.
가장 중요한 것으로는 캐릭터의 레벨이 모든 능력치에 관여하도록 바뀌었다는 점이다.
이전에는 베이스 레벨의 의미가 사실상 스탯 포인트를 얻는 것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다면
이제는 베이스 레벨이 오를 수록 각 능력치도 소폭 상승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바뀌었다.
또한 각 스테이터스들도 관여하는 능력치나 수치, 공식 등이 조금씩 바뀌었다.
STR에 물리 방어력이 추가된다던가, DEX에 마법 공격력과 방어력이 소폭 향상되는 등
전반적으로 스탯들에 조금씩 능력치 변화가 생겼다.
물론 기존대로 스테이터스를 투자해도 효율에는 크게 변화가 없지만,
각 스테이터스별로 맞물리게 되면서 좀 더 다양한 스테이터스 투자도 가능하다.
스탯 | 관련 하위 능력치 | RE 변경점 |
STR | 물리 공격력, 물리 방어력 | 물리 공격력에 관여하는 폭이 적어지고 물리 방어력을 소폭 올려주도록 바뀜 |
AGI | 물리 방어력, 공격속도 | 물리 방어력을 소폭 향상시켜줌, 공격속도 적용 공식 바뀜 |
VIT | 물리 방어력, 마법 방어력 | 마법 방어력을 소폭 증가시켜줌 |
INT | 마법 공격력, 마법 방어력, 캐스팅 시간 | 마법 공격력에 관여하는 폭이 적어지고, 캐스팅 시간에 관여하게 됨 |
DEX | 마법 공격력, 마법 방어력, 공격 속도, 캐스팅 시간, 물리 공격력(소폭) | 마법 공격력과 마법 방어력 소폭 향상시켜줌 |
LUK | 물리 공격력, 마법 공격력, 마법 방어력 | 물리/마법 공격력과 마법 방어력을 소폭 향상시켜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