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도목 어디갔나요? 리뉴얼 주요 변화

※ 해당 가이드는 인게임 및 공식 홈페이지의 정보와 다를 수 있음을 안내해드립니다.


◆ 몬스터 위치 전면 재조정, 레벨대도 바뀌었다! 몬스터 변화


ㅁ 몬스터 레벨 조정


레벨 제한이 풀리면서 새로운 몬스터 뿐만 아니라 기존 몬스터의 레벨이 전면 재조정됐다.


예를 들어 오래된 파란 상자나 고목나무의 가지 등을 주던 생도목이 90레벨대로 바뀌었다.
그 외에도 데저트 울프는 어느새 100레벨이 되어버려 사막늑대의 발톱이 필요해서 그를
잡고 싶어도 레벨을 상당히 올려야 하게 됐다.


ㅁ 몬스터 배치 변경


필드에 등장하는 몬스터의 위치가 바뀌었다. 주로 레벨대에 따라 마을에 가까울수록
낮은 레벨대 몬스터가 등장하며, 레벨이 높은 몬스터는 마을에서 좀 더 먼 곳에,
또는 비공정을 타고 가야 나오는 다른 국가 지역 필드에 등장하도록 바뀌었다.


한 예로, 리뉴얼에서 레벨 100을 달성한 데저트 울프는 이제 모로코 사막을 떠나
얼음 던전이 있는 라헬 동 → 북 → 북 → 북 방향 필드에서 등장하게 되었다.
또한 마을 근처에서 유저들을 노리던 검은 고양이 와일드로즈도 모두 이주해
움발라 남쪽 지역에서만 볼 수 있는 60레벨대의 강력한 몬스터로 재탄생하기도 했다.






ㅁ 레벨 차이가 표시됨


자신보다 6레벨 이상 높은 레벨의 몬스터에 마우스를 대 볼 경우 붉은 색으로 표시된다.
자신의 레벨에서 5레벨 이상,이하 범위에 포함되는 몬스터는 주황색으로 표시되며
자신의 레벨보다 6레벨 이상 낮은 몬스터는 회색으로 표시된다.


또한 레벨 차이가 적용됨에 따라 같은 몬스터를 잡아도 레벨 차이에 따라 입수 경험치도 달라진다.


즉, 예전에는 자신보다 레벨이 낮고 잡기 쉬운 몬스터를 계속 잡아도 레벨을 올릴 수 있었다면
이제는 레벨이 자신보다 낮을 수록 얻는 경험치량도 적어지기 때문에 자신과 비슷하거나
보다 강한 몬스터를 잡아야 경험치 획득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바뀐 셈이다.
대신 이것은 일반 몬스터만 적용되며, 보스몬스터는 이전과 동일하게 레벨 차이가 적용되지 않는다.


현재까지 공개된 레벨 차이에 따른 경험치 습득량 차이는 아래와 같다.


레벨 차이

습득 경험치 %

+10레벨 이상

40

 

 

10

140

 

 

9

135

 

 

8

130

 

 

7

125

 

 

6

120

 

 

5

 

115

 

4

 

110

 

3

 

105

 

2

 

100

 

1

 

100

 

0

 

100

 

-1

 

100

 

-2

 

100

 

-3

 

100

 

-4

 

100

 

-5

 

100

 

-6

 

 

95

-7

 

 

90

-8

 

 

85

-9

 

 

60

-10

 

 

35

-10레벨 이하

 

 

10





◆ 힘을 올리면 물리 방어가 올라간다!? 스테이터스 변화

가장 중요한 것으로는 캐릭터의 레벨이 모든 능력치에 관여하도록 바뀌었다는 점이다.
이전에는 베이스 레벨의 의미가 사실상 스탯 포인트를 얻는 것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다면
이제는 베이스 레벨이 오를 수록 각 능력치도 소폭 상승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바뀌었다.


또한 각 스테이터스들도 관여하는 능력치나 수치, 공식 등이 조금씩 바뀌었다.
STR에 물리 방어력이 추가된다던가, DEX에 마법 공격력과 방어력이 소폭 향상되는 등
전반적으로 스탯들에 조금씩 능력치 변화가 생겼다.


물론 기존대로 스테이터스를 투자해도 효율에는 크게 변화가 없지만,
각 스테이터스별로 맞물리게 되면서 좀 더 다양한 스테이터스 투자도 가능하다.


스탯관련 하위 능력치RE 변경점
STR물리 공격력, 물리 방어력물리 공격력에 관여하는 폭이 적어지고 물리 방어력을 소폭 올려주도록 바뀜
AGI물리 방어력, 공격속도물리 방어력을 소폭 향상시켜줌, 공격속도 적용 공식 바뀜
VIT물리 방어력, 마법 방어력마법 방어력을 소폭 증가시켜줌
INT마법 공격력, 마법 방어력, 캐스팅 시간마법 공격력에 관여하는 폭이 적어지고, 캐스팅 시간에 관여하게 됨
DEX마법 공격력, 마법 방어력, 공격 속도, 캐스팅 시간마법 공격력과 마법 방어력 소폭 향상시켜줌
LUK물리 공격력, 마법 공격력, 마법 방어력물리/마법 공격력과 마법 방어력을 소폭 향상시켜줌




◆ 고제련 무기일수록 스킬 대미지도 올라간다? 대미지 공식 변화


스테이터스 자체의 공격력은 이전에 비해 하향되고, 무기와 장비 아이템의 공격력이 상향되었다.
또한 소켓 카드의 효과가 무기의 공격력에만 영향을 끼치도록 바뀌었고 무기 레벨에 따른 증폭량이 커졌다.
그에 따라 무기 자체 공격력과 무기 레벨이 높은 무기가 카드 슬롯이 많은 낮은 레벨 무기에 비해
효과가 높아졌으며, 또한 제련도가 스킬 대미지 증폭률에도 적용되도록 바뀌어 고제련이 더 중요해졌다.



◆ 무캐스팅이 사라진다! 캐스팅 변동수치 변화


캐스팅 스킬 딜레이에도 변화가 생겼다. 이전에 스테이터스나 장비, 카드 등의 방법을 통해
딜레이 없이 연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들에 "고정 캐스팅 딜레이 시간"이 적용되었다.
이 시간은 어떤 방법으로도 변하지 않는 스킬 최소한의 딜레이 시간으로 줄일 수 없다.


또한 스킬 사용시 후 딜레이가 걸리는 스킬이나 재사용 딜레이가 걸리는 스킬들은
딜레이 시간동안 스킬 아이콘 위에 강아지 발바닥 모양의 아이콘이 겹쳐지면서
스킬 적용이 되지 않도록 바뀌었다.


버프 스킬 오른쪽에 남은 시간을 표시해주는 타임 바도 추가된다.
타임 바는 2분 이하의 시간을 표시해주며, 2분 이상의 잔여 시간이 남아있을 때에는
타임 바의 게이지가 꽉 찬 상태로 유지된다.






◆ 전반적으로 공격속도가 느려진 느낌. 대신 아이템으로 보완해야


레벨 제한이 해제되면서 공격 속도 계산 공식이 변경되며, 이전에 비해 기본적인 공격속도가
전반적으로 느려졌다. 상위 레벨 해제로 더 많은 스테이터스 투자가 가능해 짐에 따라 바뀐
밸런스 패치로 보이나, 대신 아이템에 따라 공격속도의 변화 폭도 좀 더 커졌다.


예를 들어 공격속도를 올려주는 포션이나 버프 스킬의 효과가 캐릭터의 AGI 수치에 따라
효능이 높아지도록 바뀌어 어질형 캐릭터는 아이템으로 보완이 가능하다. 또한 방패를
착용하게 되면 방어력과 생존률이 올라가는 만큼 공격 속도가 느려지게 된다.



◆ 3차 전직 등장! 각 3차 직업의 대표적인 특징이라면?


나이트, 로드나이트의의 상위 직업인 룬나이트는 9가지 룬을 제작할 수 있게 된다.
각 레벨별로 만들어지는 룬스톤은 각기 정해진 스킬을 가지고 있으며 소모성 아이템으로
최대 소지량이 정해져있다. 룬에 따라 회복 및 치료, 강력한 한 방 공격 등 다양한 효과가 있다.
또한 룬나이트만의 탈것인 드래곤은 이동수단의 역할 뿐만 아니라 전용의 공격스킬도 갖고 있다.






아크비숍은 프리스트, 하이 프리스트의 상위 직업군으로 파티 치유에 특화되어있다.
범위형 힐 스킬 뿐만 아니라 프리스트에게 가장 많이 부탁하는 각종 버프 효과를
자신을 기준으로 일정 범위에 있는 파티원에게 함께 주는 스킬들이 추가되었다.
또한 자신의 SP를 일부 저장하는 스킬이나, 틱당 HP를 채워주는 지속형 힐스킬도 보유하고 있다.


헌터와 스나이퍼의 상위 직업군인 레인저는 새로운 공격형 펫 "늑대"를 데리고 다닐 수 있다.
커다란 늑대는 이전의 매처럼 따라다니면서 소환한 주인과 함께 싸우며 탑승도 가능하다.
이제 더이상 나이트 계열 직업의 탈것을 부러워하지 않아도 되는 셈이다.






워록은 위저드와 하이위저드의 상위 직업군으로 추가 속성별 상태 이상이 등장했다.
또한 리딩 스펠북이라고 하여 마법책을 이용해 자신이 마법을 쌓아두고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더불어 여러명의 마법사가 모여서 마법을 사용하게 되면 마치 콤보스킬 처럼 더 큰 효과읭
강한 마법을 시전할 수 있다.


블랙스미스와 화이트 스미스의 상위 직업 미케닉은 마도기어라는 탈것을 갖게 된다.
마도기어에는 미케닉이 탑승하여 조종하게 되며, 빠르게 이동하고 든든한 방어력을 갖게 된다.
마도기어에 탑승하면 전용의 스킬이 활성화되며, 마도기어를 자폭시켜 범위 공격을 할 수도 있다.
단, 마도기어를 자폭시키게 되면 한동안 마도기어 관련 스킬은 사용할 수 없게 되므로 유의해야 한다.


어쌔신과 어쌔신크로스의 상위 직업인 길로틴 크로스는 새로운 독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이 중에는 웃음버섯과 같이 아이템으로 가능했던 중독효과들이 길로틴 크로스가 만들어
사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기존 효과에 추가 효과를 부여하는 독도 등장했다.
또한 크리티컬 공격 뿐만 아니라 상대의 공격을 피해 공격하는 다양한 스킬들도 추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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